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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스레터 14: 노블레스 오블리주 (나눔)운동을 시작합니다.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5-04-19 09:37     조회 : 152     트랙백 주소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뉴스 제14>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은 세월호사건 이후 국가개조의 필요성을 절감한 원로들이 앞장서서 국민운동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출범한 국민운동기구입니다. 홈페이지는 www.newkoreamovement,com 입니다.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이 노블레스 오블리주(나눔)운동을 시작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이 의식개혁운동의 두 번째 과제로 대대적인 노블레스 오블리주(나눔)운동을 전개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 122일 은행연합회관에서 박순오목사님의 발제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국민운동은 박순오목사를 나눔운동본부장으로 임명하고, 충분한 준비를 완료한 후에 20152월 안으로 나눔운동본부를 출범시킬 예정입니다. 122일 박순오목사의 발제문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발제문을 읽으시고 박순오목사와 함께 나눔활동에 참여하기를 희망하시는 분은 박순오목사(491015@gmail.com)에게 이메일을 보내어 동참의사를 밝혀주시기를 바랍니다.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의 나눔운동 구상

 

이번 세월호 사건은 우리사회에 황금만능주의와 물질주의가 만연해 있음을 극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 어려운 이웃을 돌보는 노블레스 오블리주가 생활화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은 앞으로 다음 세가지의 방법으로 나눔운동을 실천하려고 합니다.

 

1. 1천만원 기부운동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노블레스 오블리주 운동으로 1억원을 기부하는 켐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1억원을 기부하거나 약정하면 아너 소사이어티(honor society)에 가입되는 영예를 갖습니다. 2008년부터 시작한 이 기부운동은 첫해에는 6명에 불과했지만 2014년에는 누적총계가 617명이 되었습니다. 1억원은 일반인이 기부하기에는 상당히 큰 돈이어서 1억원 기부자는 대부분 기업인입니다만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은 기부운동의 보편화를 위해 <1천만원 기부운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하면 중산층이 어렵지 않게 참여할 수 있는 모금켐페인이 될 수 있습니다.

1천만원 기부운동은 두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는 사회저변층을 위한 기부운동입니다. 이 경우 국민운동이 기부를 받으면 그 돈을 다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정기탁이 이루어지게 합니다. 그러면 소득범위의 100%를 공제받아 15%의 세금감면혜택을 받습니다. 다만 이 경우 지정기탁단체는 기부자와 아무런 관계가 없어야 하고, 저소득층을 돕는 사회복지단체여야 합니다. 기부자가 특별히 지정기탁할 복지단체가 없으면 <국민운동>이 추천하는 복지단체에 지정기탁하면 됩니다. 그러면 <국민운동 나눔운동본부>는 이 지원이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가도록 안내합니다.

또 하나는 시민운동의 활성화를 위한 기부입니다. 이 경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소득범위의 30%만 인정받아 그 돈의 15%만 세금감면 혜택을 받습니다. 그러나 시민운동 활성화를 위한 기부도 저소득층 지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이 경우에도 기업의 이해관계와 직결되는 시민단체를 지원할 수는 없습니다.

<국민운동>1천만원을 기부하거나 기부를 약정하는 사람들이 전국적으로 몇천에서 몇만명으로, 나아가서는 몇십만명으로 늘어가도록 운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기부자는 국민운동 나눔회원이라는 로고를 명함에 표기할 수 있습니다.

 

2. 사업자, 기업 수익의 1% 기부운동

모든 기업 혹은 사업자가 수익의 1%를 어려운 이웃 혹은 사회를 위한 기부활동에 쓰자는 제안입니다. 이 기부는 기업형편에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익이 나면 그 돈을 R&D에 투자하거나 종업원 복지에 써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빈부격차가 극심하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하면서 그 해 이익의 1%를 어려운 이웃을 위해 혹은 사회공헌을 위해 쓰기로 결정하는 기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 기업을 나눔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칭찬하고 격려하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경우 <국민운동>의 나눔회원으로 이 기업의 모든 종업원들은 1% 나눔운동을 실천하는 기업이라는 로고가 찍힌 명함을 사용하도록 하고 이 기업의 모든 홍보물에도 나눔마크가 찍히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눔기업에 대한 홍보를 나눔운동본부가 하자는 것입니다. 기업은 1% 나눔활동에 대해 매년 국민운동에 보고해야 하고 국민운동은 매년 얼마나 많은 기업이 1% 나눔운동에 동참하고 있는지를 사회에 보고합니다. 그리고 소비자에게 나눔기업의 제품을 많이 사도록 홍보합니다.

그리고 1%를 나누는 기업의 경우에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부하여 15%의 세금감면을 받도록 하고 가급적 국민운동이 권유하는 사회복지단체에 지정기탁되도록 합니다.

3. 개인수입의 3% 혹은 5% 나눔운동

세 번째는 각 개인이 자기 수입의 3% 혹은 5%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쓰자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 1천만원 기부운동이나 기업의 1%기부운동처럼 기부자 명단을 특별히 공개하고 격려할 수 없습니다. 기부금액이 소액이기 때문에 각 개인이 매월 얼마를 기부했는지를 측정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 어디까지를 어려운 이웃을 위해 돈을 쓴 것으로 보아야 할지 구분하기도 힘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5% 나눔운동에 <국민운동>회원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하도록 홍보하고, <국민운동 나눔운동본부>가 가장 어려운 사람을 찾아 홍보하면 회원들이 자기 수입의 3-5%의 범위 안에서 그들을 돕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눔운동본부>는 연말에 회원들이 전부 얼마의 돈을 기부했다는 총액을 발표합니다. 이 운동은 처음에는 미약하지만 나중에는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최대의 사회안전망이 될 수 있습니다.

 

4. 나눔운동본부의 할 일

이러한 나눔운동을 위해 나눔운동본부가 할 일이 매우 많습니다.

첫째로 나눔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법제도 개선, 외국사례, 모금방식 등 연구활동을 전개합니다.

둘째로 어느 단체에 기부하는 것이 좋은지도 조사합니다. 그래서 꼭 도움받아야 할 단체가 도움받도록 합니다.

셋째로 어려운 이웃을 도와야겠는데 누구를 도와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지원이 꼭 필요한 단체나 개인에게 돈을 주는 일을 합니다. 그래서 나눔운동본부가 나중에 모금운동단체로 성장하도록 합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정부기구라면 국민운동 나눔운동본부는 비슷한 기능을 하는 민간차원의 기구가 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같은 세금감면혜택도 받습니다.

넷째로 지방의 각 지부마다 나눔운동본부 책임자를 두어 각 지역에서 나눔운동을 확산시킵니다.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이 노블레스 오블리주 운동을 꽃피우게 했다는 평가를 받도록 우리가 최선을 다할 수 있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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